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주메뉴영역



사업소개

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우리는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


지원사업안내

TAB MENU

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

목적

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고객·매출증대 및 상권활성화를 위해 노후된 시설개선, 기반시설 설치 지원
※ 근거 :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0조

지원조건
  • 추진주체 : 지방자치단체(시·도, 시·군·구)
    ※ 예산편성 : 시·도, 예산집행 : 시·군·구
  • 매칭 : 국비 60%, 지방비 30%, 민간 10%(지차제 5% 자율 조정)
    ※ 민간부담금 면제대상 : 주차장, 진입로, 상·하수도, 공용화장실 및 공동전기·가스·소방시설, 고객지원센터, 고객휴게실, 상인교육공간, 빈점포를 활용한 공동시설, 공동물류창고, 다목적광장, 공설시장, 공동판매장
지원대상

「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」에 의한 전통시장, 상점가, 상권활성화구역으로서 상인조직*을 보유한 곳
* 상인회, 상점가진흥조합, 사업협동조합, 협동조합, 민법상 법인 등

지원내용
  • 주차장, 진입도로, 아케이드 등 고객접근 및 편의시설 설치
  • 시설물 개보수, 문화·편의시설 설치, 공설시장 지원 등
추진절차
  • 시장 상인회·조합·법인 : 시·군·구로 사업계획서 제출
  • 시·군·구 : 시·도에 국고보조금 신청서 제출
  • 시·도 : 실태조사, 지원시장 및 금액확정, 예산(안) 중기청 제출
  • 중기청 : 대상 및 금액 최종확정 후 기획재정부로 예산(안)제출

전통시장 경영혁신사업

추진방침
  • 도비 지원을 통한 시장 경영혁신 사업의 원활한 추진 도모
    • 지원비율 : 도비 50%, 시․군비 40%, 자담 10%(시‧군비, 상인 추가부담 가능)
  • 공동마케팅에 상인 자부담을 통하여 상인 자구노력 증진 도모
  • 시․군 중점 육성(특성화) 시장 지원을 통한 시장 경쟁력 강화
  • 시장활성화에 획기적인 성과가 예상되는 사업을 적극 지원
지원대상

「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」에 의한 전통시장, 상점가, 상권활성화구역으로서 상인조직*을 보유한 곳
* 상인회, 상점가진흥조합, 사업협동조합, 협동조합, 민법상 법인 등

우선 지원대상
  • 시장․군수가 수립한「지역추진계획」에 반영된 시장․상점가
  • 사업추진 능력은 있으나 그동안 경영지원 사업 또는 해당 신청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신규 신청 시장
  • 최근 3년이내 중소기업청장 이상의 단체표창을 받은 시장․상점가
사업별 지원계획
  • 공동마케팅 지원
    • 지원내용 : 고객 및 매출 증대를 위한 홍보, 세일․이벤트행사 공동쿠폰발행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 지원
      ※ 1회성 행사는 지원 제외
    • 지원한도(조건)
      • 상인조직 활동이 활발한 곳으로 시장 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
      • 시장당 10백만원∼25백만원(도비 50%, 시·군비 40%, 자담 10%)
  • 구조개선 공동사업
    • 지원내용 : 시장매출 및 고객편의를 증진하고 특화형 시장 육성에 기여할 수 있는 공동 사용 시설물의 설치 사업비 등
      • 비가림시설·공중화장실 개보수, 공동배송센터 설치 등
        (※ 시장內 빈 점포 활용시 우대)
      • 기타 시장 특성화를 위한 문화‧홍보시설 등 설치 (문화체험장, 공연장, 시장홍보 전광판, 안내판 등)
    • 지원한도(조건)
      • 시장당 100백만원 이내(도비50%, 시․군비40%, 상인10%)
        ※ 공설시장의 경우 도비50% 시․군비50%, 상인부담금 10%중 시‧군에서 재정여건에 따라 5%이내 부담 가능
  • 상인대학 운영
    • 지원내용 : 상인의식변화 촉진 및 경영마인드를 갖춘 상인 양성을 위한 교육비용
      • 의식혁신, 고객관리, 판매기법, 정보화 등 상인 종합교육
    • 지원한도(조건)
      • 시장당 20백만원 이내(도비 50%, 시․군비50%)
추진절차
  • 시장 상인회·조합·법인 : 시·군으로 사업계획서 제출
  • 시·군 : 도에 도비보조금 신청서 제출
  • 도 : 지원시장 및 지원액 확정

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

목적

지역의 역사, 문화, 관광자원 및 특산품 등과 연계하여 시장의 고유한 특성을 발굴·개발하여 국·내외 관광객이 쇼핑과 관광이 가능한 시장으로 육성하여 지역 및 서민경제의 안정 도모

지원규모:신규시장 23곳 내외
지원분야
  • 문화접목형시장 - 지역 문화, 역사, 풍속 등과 연계가 가능한 시장
  • 관광접목형시장 - 지역 유적, 관광자원, 지역특산품과 연계가 가능한 시장
  • 국제명소형시장 - 국제적 인지도 향상으로 외국 관광객이 많이 찾는 시장
지원한도 및 조건
  • 지원한도
    • 예산범위내에서 시장별 최대 3년간 7억원 내외(국비기준) 지원
    • 1년차에는 시장별 규모와 사업계획, 2년차에는 성과평가 등을 고려하여 사업비를 차등지원하고, 3년차에는 사업성과 등을 고려하여 지원여부 결정
  • 지원조건 : 총사업비의 50%이내 지원(국비기준)
    • 총사업비는 국비 50%, 지방비 50%이며 기존에 문광형시장, 상권활성화 사업, 타 부처 사업(문전성시 등)을 지원받은 시장은 제외
    • 문광형시장 육성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필요한 공공시설, 편의시설 및 판매시설 등은 시설현대화사업으로 추진
추진절차
  • 신청 : 시·군·구(시장) → 시·도 → 지방중기청
  • 현장평가 : 지방중기청·시도 합동/서류심사 :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
  • 평가결과 통보 : 평가(지방청→중기청), 서류심사(공단→중기청)
  • 지원대상 선정 : 중소기업청(심의조정위원회)
시장 리스트 충남전통시장 전체보기

이벤트

배너 제어

더보기

새소식

공주산성쿵짝쿵짝 에어로빅
8월 ~ 10월까지 오후 7시부터 8시까지 문화공원에서 에어로빅을 합니다. 누구든지 참여할 ...
2016.09.11
더보기